본문 바로가기

안드로이드 휴대폰(스마트폰,핸드폰)/기술과 노하우

핸드폰 약정 위약금 SKT 기준 알아보기

핸드폰 약정 위약금 SKT 기준 알아보겠습니다.


▶ SKT는 핸드폰 약정 후 도중에 해지시 얼마의 위약금을 납부해야 하나요?


2018년 3월 4일을 기준으로 약정 위약금이 다르게 적용됩니다.


▶ 본인은 현재 약정 해지시 얼마의 위약금을 납부해야 하나요?


현재 해지할 경우 65,600원을 납부해야 합니다.


해당 내용은 본인의 핸드폰 위약금을 토대로 계산된 내용임을 알려드립니다.



핸드폰 약정 위약금 SKT 기준 알아보기


일반적인 핸드폰에서 다양한 기능이 있는 스마트폰으로 진화를 함에 따라 우리 생활은 훨씬 편해지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로인해 스마트폰 공해라고도 불리는 모순이 생겨나게 되었는데요 지하철에서 모두 머리를 수그리고 핸드폰을 하고 있는다든가 길을 지나다닐때 앞을 안보고 핸드폰만 보고 지나다니는 등의 문제가 있어 사회적으로 논란거리가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어쩌겠습니까? 질주하는 말을 함부로 세울 수는 없는 것 처럼 우리 생활에 변화를 가져온 스마트폰이기에 사실상 이제와서 조치를 취한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이러한 핸드폰이 성능도 좋아지고 서비스도 개선되는데 비해 그만큼 가격도 상승하다보니 약정이라는 것을 두어 통신사 가입시 그만큼의 약정기간동안 할인을 해주게 됩니다. 그런데 해당 약적을 하는 댓가로 서비스되는 할인금액이 도중에 해지를 하면 그만큼의 위약금이 발생하게 되는데 얼마나 발생하는지는 알고 계신가요?


SKT에서는 총 2가지 경우에 대해 핸드폰 약정 위약금 제도를 적용하고 있는데 그 기준은 2018년 3월 4일입니다. 아마도 특정 이유일듯 한데 정확하게는 모르겠습니다.



우선 2018년 3월 4일 이전 가입자는 이런식으로 위약금이 청구됩니다. 1년과 2년의 약정기간에 따른 해지위약금이 다르게 설정되는데 본인은 2015년 가입을 한 뒤 2년이 지나 재가입을 했기 때문에 1년약정에 해당하는 위약금 제도를 적용받고 있습니다. 아래 내용에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2018년 3월 5일 이후 가입자는 약정 위약금이 조금 복잡하게 되어 있는데 할인액과 약정일수를 약정기간에서 90일 또는 180일을 제외하여 계산되는 일할계산방식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왠지 전자보다 후자가 더 저렴할 것 같은데요? 실제 본인의 약정 위약금이 얼마나 되는지 볼까요?



SKT T월드 로그인을 진행 한 뒤 my T 메뉴에서 나의 가입정보를 눌러줍니다.



할인 지원 정보 중 요금 약정할인 부분의 할인내역 조회를 통해 본인의 위약금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현재 본인의 할인내역이며 약정을 해지했을때 납부해야 하는 위약금이 2018년 3월 4일 이전가입자를 기준으로 계산되어 있습니다. 이를 토대로 납부해야 할 금액을 계산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5600 + 12000 + 12000 + 6000 + 6000 + 6000 + 6000 + 6000 + 6000 = 65000원


통신사 정책에 따라 할인되는 금액을 마지막 두달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에 대해서 일부 또는 전부를 납부해야 하는데 해당 금액은 약정을 12개월 모두 채웠을 경우 0이 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어 약정 위약금을 납부하기 싫다면 반강제적으로라도 가입기간을 유지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핸드폰 약정 위약금 SKT 기준 본인의 가입정보를 이용하여 직접 알아보았습니다. 약정에 가입한지 얼마 안되었다면 상황에 따라 위약금을 모두 반환해야 할 수도 있으므로 중간에 통신사 이동과 같은 작업을 하는 분들은 없으시겠죠?